틸트 테이블 검사-실신
실신은 여러 가지 선행 질환이나 외부 자극에 의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일시적인 postural tone 및 의식의 소실로 임상적으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실신의 원인 중에는 신경 매개성 실신 (neurally mediated syncope) 혹은 neurocardiogenic syncope에 속하는 혈관미주신경성 실신(vasovagal syncope)이 가장 흔합니다.
혈관 미주신경성 실신은 그 발생 기전에 관해서 아직까지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현재까지 알려진 발생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리학적으로 서 있는 상태에서 하지로부터 심장내로 정맥혈 유입이 감소되면서 교감신경의 활성이 증가되는데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의 경우는 그 정도가 심하여 심실의 과도한 수축이 일어나면서 심실내 신장(stretch)에 반응하는 기계수용체(mechanoreceptor)가 자극됩니다. 이렇게 자극된 수용체로부터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뇌간의 연수로 구심성 신경신호 전달이 증가하면 상부 중추로부터 원심성 부교감 신경 신호가 심장과 혈관으로 전달됩니다. 그 결과 상승된 교감신경 활성은 급격히 저하되고 증가된 원심성 부교감 신경 신호에 의해 혈압 저하, 서맥 혹은 심정지가 일어나 실신이 유발됩니다.
진단
양성반응시
- 1
혈관운동억제성 유형(vasodepressive type)
심박동수나 심전도의 변화없이 수축기 혈압이 80mmHg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 2
심장기능 억제성 유형(cardioinhibitory type)
혈압의 감소 없이 3초 이상의 심정지나 isoproterenol 투약 시 심박동수가 분당 60회 이하로 느려지는 경우
- 3
혼합형(mixed type)
혈압저하와 심박동수의 저하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
음성반응시
어지럼증, 오심 및 구토등 환자가 느끼는 실신의 전구증상도 없고 혈압과 심전도상에도 변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