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표지자 검사
종양표지자 검사란 종양에 의해 또는 종양에 대한 인체의 반응으로 생성된 물질에 대한 검사를 말합니다. 이러한 종양표지자 검사는 암의 선별 검사, 진단, 예후 판정, 치료효과 판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종양표지자는 특정 종양에 특이적이어야 하고, 조기 진단 및 선별 검사에 이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민감도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종양표지자는 일부에 불과하고, 현재 이용되고 있는 종양표지자는 대부분 동일 조직의 다른 종양에서도 발견되는 종양 연관성 표지자입니다.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암을 진단하기 위한 여러 복잡한 과정보다는 비교적 쉽게 검사를 할 수 있지만, 다른 원인으로 인해 암표지자 수치가 높을 수 있으므로 무조건 수치가 높다고 해서 암은 아니고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종류
- 1
CEA 폐암, 유방암, 담낭암, 위암, 췌장암, 대장암
위와 같은 암이 있는 경우에 그 수치가 증가하며 특히 대장암에서 흔히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혈변, 복통 등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내시경으로 확진하는 게 중요하며 암의 판별보다는 수술 후 추적 관찰에 주로 이용합니다.
- 2
CA 125 폐암, 췌장암, 난소암, 유방암
35U/mL 이상이면 높은 수치라고 볼 수 있는데 위와 같은 암이 있을 때도 높지만 염증성 질환, 골반염, 양성 종양이 있어도 그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3
PSA 전립선암
전립선암이 있는 경우에 수치가 높아지면 판별하는데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어도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4
CA 19-9 췌장암, 담도암, 소화기암
- 5
AFP 간암
- 6
CA 15-3 유방암